Search

공공건축물도 마을과 사람 중심으로…제주도 ‘공공건축가 제도’ 도입 - 국민일보

architectaia.blogspot.com
제주도청사

제주도가 지역 밀착형 공공건축물 조성과 도시 공간 기능 개선을 위해 올해부터 공공건축가 제도를 도입해 운영한다.

도는 지난 1월 건축 도시계획 조경 색채 디자인 등 각 분야 전문가 34명으로 공공건축가단을 꾸리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고 27일 밝혔다.

공공건축가는 관공서나 공공기관, 마을경로당 등 공공건축물 시공은 물론 어촌활성화, 도시재생과 같은 지역내 도시공간 활용사업에 두루 관여하면서 구상 설계 유지 관리 예산 배분 등 행정 업무 전반에 자문단으로 참여한다.

이들은 올초 구성 후 현재까지 제주시 산짓물 창작공간 조성, 제주시 서문공설시장 현대화 사업 등 50여건에 대해 자문했다.

특히 도는 건축공간 분과 공공건축가를 도내 4개 권역에 배정해 권역내 공공건축물 신축 시 마을 건축가로서 주민들에 자문 역할을 수행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도는 최근 제주지역 10개 읍면을 방문해 공공건축가 제도를 소개하고 지역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실무 협의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공공건축가 워크숍을 열어 제주 건축의 정체성 탐색을 위한 연구와 마을 유휴 공공건축물 활용 방안 등 도시공간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논의했다.

김재철 건축지적과장은 “단에서 논의된 내용은 설계지침서와 과업지시서에 담겨 실제 사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행정의 비전문성을 보완하고 공공건축가와 마을건축가의 역할을 동시에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공공건축가 제도는 2009년 경북 영주시가 전국에서 가장 먼저 도입했다. 2018년에는 국토부가 총괄 건축가 및 공공 건축가 제도 도입을 ‘공공건축 혁신을 위한 9대 핵심과제’의 하나로 선정했다.

제주=문정임 기자 moon1125@kmib.co.kr

Let's block ads! (Why?)




August 27, 2020 at 12:17PM
https://ift.tt/2QtHr86

공공건축물도 마을과 사람 중심으로…제주도 ‘공공건축가 제도’ 도입 - 국민일보

https://ift.tt/2UGzwXI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공공건축물도 마을과 사람 중심으로…제주도 ‘공공건축가 제도’ 도입 - 국민일보"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